[(KOCIC) 19년도 2월호 뉴스레터]
2019.05.28 3401
<화학물질정책·보건, CP&H>
ㅇEPA, 업데이트 된 TSCA 인벤토리 발표 (Chemical watch, 2/20)
EPA는 업데이트 된 TSCA 목록을 발표했으며, 현재 미국 시장에서 4만개가 넘는 물질이 사용 중임을 발표했다.
EPA가 9만건 이상의 응답을 검토한 결과, 인벤토리의 86,228종 중 40,655(47%)가 시장에서 사용 중이며, 이 중 7,757종(40,655종 중 19%)은
기업비밀에 해당하는 물질이라고 밝혔다.
ㅇ중국 산업계, 중국의 화학 물질 규제에 대한 명확성 요구 (Chemical watch, 2/28)
산업계는 중국의 새로운 화학물질 평가 및 규제에 관한 법률 초안에 대해 산업계에 막대한 부담을 안겨줄 것이라는 우려를 밝혔다.
한 관계자는 새로운 규제가 의약품, 살충제, 화장품 등 모든 화학물질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며 매우 부당하다고 밝혔다.
해당 법률은 미국의 TSCA 및 일본 화학물질관리법(CSCL)과 유사하며, 중국 내 화학물질 생산, 수입, 사용하는 모든 회사에 적용된다.
쉐브론은 최신 기후 보고서에서 온실가스 배출 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진의 인센티브에 연동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이 기후변화에 영향을 주는 배출량 저감에 대해 쉐브론 및 대형 석유 회사에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쉐브론은 2023년까지 메탄 및 기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6년 수준의 25~30%까지 줄이고 45,000명의
임직원의 인센티브 결정항목에 온실가스 감축 관련 내용을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BASF, 새로운 전략에서 CO2를 비용에 계산키로 하다. (C&EN, 2/25)
BASF의 회장 Martin Brudermüller는 BASF는 2030년까지 생산량을 50% 증가시키되 온실가스 배출 원단위는 현재의 1/3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전략이 단기간의 재정적 부담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였으나 장기적으로 회사와 지구에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ASF는 이런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NCC 설비에 화석연료 기반의 난방 시스템을 재생가능한 전기 기반의 난방시스템으로
대체하고자 한다. 현재 화석연료보일러 제작사인 Linde 사와 해당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NCC 설비를 대상으로 효과가 있다면
다른 용광로에도 모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
ㅇ기자 노트 : LyondellBasell CEO에게 오염이란 개인적인 문제 (Plastic News, 1/14)
갠지스 강은 매년 수백만의 신자들이 자신의 죄를 씻으러 오는 신성한 강이자 동시에 매년 12억 파운드의 폐플라스틱을 해양에 쏟아내는,
전세계 해양플라스틱에 영향을 주는 주요 10개 강 중의 하나이다.
LyondellBasell CEO인 Bob Patel은 인도에서 어린시절을 보내며 이러한 문제를 직접 눈으로 보며 자랐다.
그는 현재 플라스틱의 현대적인 편리성을 인류에 제공하면서 동시에 환경이 파괴되지 않도록 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Patel은 지난해 ACC(미국화학협회)의 의장을 지내면서 전세계 플라스틱 제조업체의 최고 경영진을 모아 AEPW(Alliance to End Plastic Waste)를
설립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수지에서부터 소비재까지 전체 제품의 수명주기(LCA)를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